해양생물센서스(CoML) 10년 연구성과

Research Outcome of the Census of Marine Life(COML) during 10 years

해양생물센서스(Census of Marine Life, CoML)는 전 세계 바다를 대상으로 어떠한 생물이, 얼마나, 어디에 서식하는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그 이유를 이해하려는 국제 공동연구 프로그램이다. 2000년부터 시작되어 2010년까지 10년 동안 약 6억5000만달러의 연구비로 수행된 이 프로그램은 세계 80여개국 2700여명의 과학자가 참여하여 북극에서 남극, 연안에서 심해까지 전 해양에 살고 있는 해양생물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약 3000만 건에 달하는 해양생물 서식정보가 파악되어 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OBIS) DB에 수록되었다. 또한, 다양한 심해생물을 포함하여 5,600여 종의 새로운 해양생물이 발견되었으며, 1200여종이 이미 신종으로 등록되었다. 본 연구결과와 연계되어 현재 약 230,000여 종의 해양생물 종 목록이 만들어졌다. 한편, 본 프로그램은 해양생물 연구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다. 음향과 전자태그를 이용하여 20여종의 대형 해양동물의 이동경로 blue highway를 파악하였고 DNA바코드를 이용하여 주요 해양생물 35,000여종의 유전적 ID를 확보하였다. 수산업의 역사 기록물로부터는 대형 어류가 어획이 본격화되기 이전에 비해 현재 약 90%정도 생물량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양생물센서스는 전 해양의 생물종을 파악하고, 과거와 현재, 미래의 생물량 변화를 추론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수심 20m 이내의 생물다양성 목록을 작성하는 Natural Geography in Shore Areas(NaGISA), 지역해의 모든 생물을 파악하고 생태계 관리에 적용성을 분석해 보는 Gulf of Maine Area (GoMA), 다양한 산호초 생물을 파악하는 Census of Coral Reef Ecosystems (CReefs), 대륙사면에 서식하는 해양생물과 분포양상을 분석하는 Continental Margin Ecosystems on a Worldwide Scale (COMARGE), 북대서양 해령에 서식하는 생물과 분포양상을 분석하는 Patterns and Processes of the Ecosystems of the Northern Mid-Atlantic (MAR-ECO), 바다 속 해산에 서식하는 생물과 전 지구적 분포양상을 분석하는 Global Census of Marine Life on Seamounts (CenSeam), 일반적으로 심해에 서식하는 생물을 파악하는 Census of Diversity of Abyssal Marine Life (CeDAMar), 열수지역 등 화학합성을 기초로 형성된 해양생태계의 생물을 분석하는 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