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협의 대마난류수의 특성과 기원 예비연구

Abstract

대한해협에 유입되는 대마난류수의 기원을 알아보기 위해 WOD05 자료를 가지고 대한해협의 수괴특성과 대만해협의 수괴특성을 비교하였다. 겨울의 대한해협 수괴는 대만해협 수괴보다 저온,고염을 보였다. 여름에는 대한해협의 수온염분의 수직적 변화가 대만해협보다 컸으며 대체로 대만해협의 수온이 대한해협보다 높았다. 대한해협 저층의 고염의 해수는 대만해협에 존재하지 않았다. 이것은 겨울과 여름 모두 대한해협에 유입되는 고염분의 해수는 대만해협에서 직접적으로 유래된 것이 아님을 알았다. 대한해협에 유입되는 저염분의 표층수는 동중국해의 저염분수가 혼합되어 유입된 것임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