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발사 전 모의 운용시험 결과 및 GOCI 운용 현황

Abstract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는 기아나 쿠루에서 2010 6월 27일 발사된 세계 최초 정지궤도 해색위성 GOCI 자료를 수신, 처리하고 있다. 해양위성센터의 GOCI 운영시스템은 수신시스템, 전처리 시스템, 후처리 시스템, 배포시스템 등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수신부터 배포까지 자동화되어 있다. 하지만 안정적 GOCI 운용을 위해서는 돌발 상황을 가정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통해 이들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처 방안을 사전에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양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운영되는 위성이기 때문에 궤도상 기능시험기간 동안 발생된 예측하지 못했던 운용상 문제들의 원인 파악과 해결 방안 모색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위성센터에서 위성 발사 전까지 수행된 모의 운영 테스트 결과들을 서술했다. 그리고 위성 발사 후 현재까지 해양위성센터의 GOCI 자료 수신 현황과 더불어 궤도상 기능시험 기간 동안 발생한 운용 관련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 결과들은 향후 7년 동안 GOCI 시스템 운영을 해야 하는 해양위성센터와 위성 운용을 계획하고 있는 기관들에 좋은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