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 진해만 광역해역의 식물플랑크톤 군집 변동 특성

Title
동계 진해만 광역해역의 식물플랑크톤 군집 변동 특성
Alternative Title
Characteristic of phytoplankton community dynamics during winter season in Jinhae bay
Author(s)
현봉길; 백승호; 신경순; 김동선; 김영옥; 주혜미; 이우진
KIOST Author(s)
Hyun, Bonggil(현봉길)Baek, Seung Ho(백승호)Shin, Kyoung Soon(신경순)Kim, Dong Seon(김동선)Kim, Young Ok(김영옥)Lee, Woo Jin(이우진)
Alternative Author(s)
현봉길; 백승호; 신경순; 김동선; 김영옥; 주혜미; 이우진
Publication Year
2010-11-04
Abstract
동계 진해만 광역해역의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와 영양염 제한 특성을 파악하고자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수평적 분포와 환경인자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종 특이적인 특성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서 현장수를 이용하여 생물검정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사기간동안 규조류와 은편모조류는 대부분의 정점에서 전체 식물플랑크톤의 90% 이상을 점유하였고,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마산만이 진해만 보다 현저히 높게 관찰되었다. DIN:DIP 비, pH, 투명도는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량과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를 바탕으로 Cluster 분석과 MSD 분석을 한 결과 크게 3개의 그룹으로 구분되었다. 제 1그룹은 진해만 서쪽해역의 고성·통영 인근해역으로 은편모조류가 전체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에 50% 이상으로 우점하였다. 제 2그룹은 마산만 가장 내측해역으로 높은 생물량, 낮은 투명도, 높은 DIN:DIP 비가 관찰된 것이 특이적이였다. 제 3그룹은 진해만 동부수역에 해당되는 마산만 외측과 진해만 중앙해역으로 구분이 되었고, 이들 정점의 특성은 DSI:DIP 비가 높았고, 규조류가 우점 출현하였다. 영양염 절대농도와 구성성분비에 의한 제한영양염과 생물검정실험을 통한 영양염제한은 마산만 대부분의 정점은 P 영양염의 제한이 관찰되었고, 진해만은 N기원의 영양염 제한이 식물플랑크톤의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동계 진해만은 규산염이 상대적으로 풍부하게 존재하였고, 이는 규조류가 우점하기 좋은 환경이라 사료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60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292, 2010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