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LiDAR를 이용한 동해 해빈지형 변동 연속 관측 : 경북 울진 후정해빈 침식 모니터링

Subaerial-Beach Morphologic Change Monitoring Using a Terrestiral LiDAR System: Hujeong Beach, Gyeongbuk, Korea

연안침식 관련 해빈지형변화를 모니터링 하기 위하여 경북 울진 동해연구소 앞 해빈에 대하여 지상 LiDAR와 RTK GPS 시스템을 이용하여 2008년 12월부터 2010년 9월까지 약 2년동안 약 한달 간격으로 연속 관측을 실시하였다. 측정된 LiDAR 자료를 후처리한 후 3차원 정밀 지형도를 작성하였다. 연구지역의 해빈은 침식과 퇴적이 계절에 상관없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났다. 조사지역 남쪽 해빈의 경우 해빈의 상단부분이 2년 동안 15 m 이상 침식되어 해안선 후퇴가 가속화 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조사기간 중 기존에 알려진 beach cycle과는 달리 전반적으로 여름에 침식되고 겨울에 퇴적이 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이 일반적인 현상인지에 대한 것은 지속적인 해빈지형 관측과 함께 다른 해양환경적 요인들과 연계하여 연구하여야 한다. 장기적인 해안선변화와 더불어 단기간의 해빈지형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는 연안 프로세스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