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해양수질모델개발 및 새만금 시헙적용

Three-Dimensioanl water quality model: Pre-Calibration to Saemangeum tidal lake

새만금의 하구 염수호와 연안해수의 수질을 예측하기 위한 3차원 수질모델이 개발되었다. 3차원 수리역학 모델로 커뮤니티 모델인 ROMS (Kim and Lim, 2009)와 수질모델 CE-QUAL-ICM (Cerco et al., 2005)이Linkage 모둘을 통해 결합되어 세계 최초로 ROMS-ICM을 개발하였다. ROMS-ICM은 3차원 수리역학 요소와 25개 수질변수 (수온, 염분, 용존산소, 총인,총질소, 클로로필, 부유사 등)의 변화를 실시간으로부터 장기간 예축할 수 있게 병렬연산과 Externally coupling 으로 첨단화하였다. 국내 기술로서 처음 개발된 수질모델의 성능 평가를 위하여 2009년 새만금 하구역과 연안해역에서 현장 측정된 자료를 이용하여 수질 항목에 대해 연간 변화로 검보정을 실시하였다. 성층과 빈산소층 형성 등에 대한 현상 중심의 모델 유효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하구 연안의 해양수질 변화를 장기간 예측할 수 있는 커뮤니티 모델로 활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