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동해연구소 주변 해수의 유동과 물리 특성 분석

Abstract

동해연구소 주변 해역의 통합 모니터링을 통해 울진원전에서 나오는 온배수의 흐름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해수에 의해 전체적으로 남하하는 흐름이 주를 이룬다. 또한 온배수는 바람의 영향을 받아 강한 동풍이 불어올 경우 외해로 확산되지 못한다. 강한 바람은 동해연안의 해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심 10m와 45m에서 연속적으로 관측한 수온의 경우 강한 바람이 불 경우 해수의 혼합으로 인하여 수온이 상승하게 된다. 동해연구소에서 관측한 바람 분석 결과 북서풍과 동풍이 주로 이루는것을 보였다. 이와 같은 바람 분포에 의해 온배수는 외해로 확장되지 못하고 연안을 따라 확장되는 모습을 보이고 수심 45m 이하에서는 강한 바람으로 인하여 확발한 혼합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