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및 동중국해 표층염분 변동

Title
황해 및 동중국해 표층염분 변동
Alternative Title
Surface salinity variability in the Yellow and East China Seas
Author(s)
박태욱; 장찬주; 나한나; 김광열
KIOST Author(s)
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박태욱;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0-11-04
Abstract
황해와 동중국해에서 염분은 수온과 더불어 성층구조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여름철 양자강 담수에 의한 저염화는 성층강화를 통해 수직혼합을 약화시켜 해면수온을 높게 유지시킬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또한 염분변동은 해양생태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양성층 변화에 따라 해양의 일차생산력이 달라질 수 있고, 또 염분 적응도 차이에 따라 어종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황해와 동중국해의 염분변동과 그 변동을 일으키는 요인에 대한 이해는 해양의 역학과정과 생태환경변화를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기존 연구에서는 황해와 동중국해의 염분 변동을 주로 양자강 유량과 바람변동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더하여 강우, 쿠로시오 유입이 표층염분 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동중국해를 비교적 상세하게 모사할 수 있는 전지구모델에서 계산된 42년(1960-2001) 적분자료를 주로 CSEOF(Cyclostationary Empirical Orthogonal Function)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표층염분의 계절변동이 전체 변동의 약 53%를 설명하며, 바람의 계절변동이 이와 상응하는 패턴을 보인다. 계절 변동보다 긴 주기의 염분 변동은 양자강 유량변동과 상관관계가 크게 나타난다. 동중국해 대부분의 해역에서 표층염분의 감소 경향이 나타나는데, 양자강 담수의 증가 경향과 더불어 강수, 해양순환 등의 대규모 변동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58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10 추계학술발표대회, pp.154, 2010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