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 강하구의 염수쐐기 모델링

Title
조석 강하구의 염수쐐기 모델링
Alternative Title
Modeling Salt Wedge in tidal river estuary
Author(s)
장동민; 황진환; 박영규; 박상훈
KIOST Author(s)
Park, Young Gyu(박영규)
Alternative Author(s)
박영규; 박상훈
Publication Year
2010-11-05
Abstract
현재 연구는 1970년과 2008년도 사이 섬진강 하구 및 광양만에서 일어난 지형변화, 수심변화 유량변화 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염수쐐기의 변화를 정성적 평가를 하였다. 각기 다른 조건의 9개의 경우에 대하여 FVCOM(Chen et al., 2003)를 이용하여 모의한 후, Schijf-Schonfeld(1953)가 제안한 이론식과 모의 결과 를 비교 분석하였다. 지형변화에 의한 만의 면적 감소는 하구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염수쐐기에는 약간의 약화 이외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담수 유출량의 변화는 염수쐐기에 큰 역할을 하는데, 유출량이 줄어들면 염수쐐기가 강해지면서 상류로 이동한다. 수심 변화가 염수쐐기 강도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준설로 인해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수직 혼합이 약해져 하층부와 상층부를 고립시켜 성층을 더욱 발달시키며 그로인해 염수쐐기가 강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해수면이 상승한다면 성층과 염수쐐기가 강해져 강 상류로이동하여 섬진강 하구 생태계 및 환경에 큰 변화가 있으리라 예견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57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학술발표, pp.124 - 127, 2010
Publisher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