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3차원 흐름 해석을 위한 Sigma layer의 최적화연구

Abstract

비정규격자계 해양순환 모델FV-COM(finite volume coastal ocean model,Chen et al,. 2006)을 이용하여 기존의 2차원 모델이 가진 한계점인 수직혼합과 성층을 재연하고, 수직 좌표계인 시그마 좌표계모델의 sigmalayer의 적절한 수를 정확도와 수치해석 시간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3차원 연안모델링에서 sigma layer의 수를 최적화하여 수행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