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색위성 2호 (GOCI-II) 임무 및 요구사항

Abstract

세계 최초로 개발된 정지궤도 해색탑재체(GOCI-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I)이 2010년 6월에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GOCI-I의 수명은 약 7년, 위성개발 소요기간 약 6년을 고려하면 제2호 정지궤도 해색탑재체의 개발을 위한 임무 및 이용자 요구사양은 지금 바로 시작되어야 할 시점이다. 제2호의 임무는 우선 1호의 임무를 승계하는 것이므로 제1호와 유사한 관측 임무를 갖고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장기 기후변화에 대응한 global 관측 임무를 추가하였다. 하반도 중심 연구에서 벗어나 전 지구를 대상으로 연구가 가능하게 된 셈이다. 그리고 기존의 Local 관측은 그 공간해상도의 성능을 더 향상시킨 250m X 250m로 하였고, 1호에 비하여 부족한 band수를 보강하여 12 channel 로 하였다. 어장저보를 위한 야간 관측 기능인 panchromatic band를 추가하였다. 동시에 한반도 주변 고정된 영역 관측기능에서 구름이 없는 해역 혹은 special event area로 신축적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갖게 함으로써 위성자료의 활용도를 크게 높이었다. 위성 운용은 1호와 같은 일 8회 관측, 그리고 Global mode인 full disk관측에서는 일 1-2회 정도 관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위성개발 추진방법의 문제점을 해소한 개선된 개발 추진 방안에 대하여서도 제시하였다. 그외 정지궤도 해양위성 2호의 하드웨어적인 구조 및 디자인에 대하여서는 추후 국내외 개발사와 공동연구로 추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