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에 의한 남해동부 연안의 전파 및 범람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진해일은 해저 지각변동과 해저 화산폭발 및 해안가에서 대규모 산사태 등에 의해 발생하는 지진파에 의해서 유발되며 보통 주기가 수 분에서 수십분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지진해일은 일본 서해안의 활단층대에서 규모 7.0 이상의 해저지진에 의해 유발되며 바람에 의해 형성되는 폭풍해일 보다 파력과 피해규모가 매우 큰것이 특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