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블록 결합기술 개발

Abstract

지구 온난화에 의한 수위상승 및 태풍의 강도 증가로 인해 설계파고가 종래에 비하여 커졌으며, 향후에도 증가 추세일 것으로 전망된다. 설계파고가 증가하면 방파제에 작용하는 파력을 저감시킬 목적으로 설치된 소파블록(대표적으로 Tetrapod)의 중량도 증가시켜야 하는데 기존 소파블록 전면 교체 시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뿐 아니라 환경적 악영향도 막대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 소파블록을 교체 없이 활용하여 증고된 설계파고에 저항할 수 있는 보강 방안 수립이 요청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소파블록 간 결합기술은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