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오염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시험 적용

Design of Oil Spill Detection System and Test Result

KOSMoS(Korea Oil Spill Monitoring System) 시스템은 영상데이타 입력 모듈, 유출유 후보군 탐지 모듈, 그리고 유출유 식별 모듈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유출유 후보군 탐지 모듈은 오일과 유사한 형태를 반자동으로 추출하는 모듈, 스펙트럼 방법(spectrum method)과 댐핑 비(damping ratio)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적인 방법(method of moments)으로 몬테카를로 기법을 이용하여 오일의 후방산란계수를 추정하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출유 후보군 탐지를 위하여 유출유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유출유의 이동을 나타내기 위하여 유출유가 바람과 조류에 의한 벡터의 조합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한반도에 적합한 조류와 바람의 벡터 조합을 찾기 위하여 2007년 12월 8일에 관측된 KOMSAT-2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 하였다. 그리고 추정된 벡터 비를 적용하여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허베이 스프릿 호 사건에 적용하고 ENVISAT-ASAR와 TerraSAR-X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유출유 이동경로 및 확산 예측 모듈은 모의시험 결과와 위성영상데이타에서 탐지된 유출유 영역과 상당부분 일치하여 유출유 후보군 탐지 모듈에 적합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