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한 곰소만 지역의 조류로 및 지형변화 분석

Abstract

이번 연구에서는 곰소만 갯벌에 대해 영상 자료를 적용하여 조류로의 변화 및 지형변화를 분석하였다. 특히 1967년부터 2009년 동안 조류로 형태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간해상도가 높은 항공사진 및 KOMPSAT-2 자료를 이용하였다. 또한 지형고도 변화 분석을 위하여 중저해상도의 Landsat 자료를 이용하여 해안선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DEM을 생성하여 지형고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고해상도 영상 자료를 이용한 조류로 변화를 관측한 결과 지난 40여년 동안 조류로의 위치는 약 500m 정도 이동하였으며 폭도 130m 정도 넓어졌다. 또한, 갯벌 지형은 2000년대 후반에 약 100 ~ 150 m 정도 더 낮아졌다. 이를 통하여 곰소만 조간대의 조류로 및 지형 변화를 정량적으로 관측할 수 있었으며 이는 추후에 표층 퇴적상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갯벌 관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을 위하여 중저해상도의 Landsat 자료를 이용하여 해안선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DEM을 생성하여 지형고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고해상도 영상 자료를 이용한 조류로 변화를 관측한 결과 지난 40여년 동안 조류로의 위치는 약 500m 정도 이동하였으며 폭도 130m 정도 넓어졌다. 또한, 갯벌 지형은 2000년대 후반에 약 100 ~ 150 m 정도 더 낮아졌다. 이를 통하여 곰소만 조간대의 조류로 및 지형 변화를 정량적으로 관측할 수 있었으며 이는 추후에 표층 퇴적상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갯벌 관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