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갯벌 표층 미세저서조류 분포 모니터링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근소만 갯벌에서 원격탐사 자료를 기반으로, 갯벌의 일차생산력의 규모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인 미세저서조류에 대해 갯벌 표층에서의 계절적 군집 분포 변화를 관측하였다. 정해진 측점에서 매월 갯벌 표층의 생물량 측정을 위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Landsat 영상자료로부터 식생지수도를 작성하고 미세저서조류의 시계열 분포 변화를 관측하였다. 또한, 동일한 측점에서 현장 스펙트럼을 측정하여 시계열적으로 표층의 반사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근소만 미세저서조류는 대부분 규조류 (Diatom)이며, 현장조사와 위성영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규조류 군집이 분포한 영역의 반사도 특성을 분석하고, 겨울철과 봄철에 갯벌 표층에 나타난 미세저서조류의 번성 현상을 뚜렷하게 관측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하여 계절별 갯벌 저서생태의 분포 변화 관측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상자료 기반의 갯벌 표층 퇴적환경 연구를 위해서는 미세저서조류의 계절별 분포 변화에 의해 달라지는 반사도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