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자료를 이용한 해안선 및 지형 변화 분석

Title
공간자료를 이용한 해안선 및 지형 변화 분석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the shoreline and topographic change using the spatial databaase
Author(s)
엄진아; 최종국; 유주형; 원중선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엄진아; 최종국; 유주형
Publication Year
2011-03-24
Abstract
해안침식은 해안환경의 파괴뿐만 아니라 연안구조물을 위협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연안관리를 위하여 해안 침식의 장기적이로 시계열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연구에서는 1971년부터 2009년 까지의 항공사진, 위성영상 및 항공라이다 자료를 이용하여 울진군 죽변명 지역의 장기 해안선 변화 분석을 실시하고 이와 함께 2008년과 2010년에 획득된 항공라이다를 이용하여 연안에서의 단기 지형 변화를 관측하였다.연구지경의 장기적인 해안선 변화 분석 결과 원자력 발전소 방파제 부근에서는 1971년부터 2009년까지는 많은 퇴적이 일어나 해안선이 육지쪽에서 해안쪽으로 변화하였으며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 바로 앞 해안은 1971년 부터 203년까지는 퇴적이 일어났지만 2003년부터 2009년까지는 침식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또한, 단기 지형변화를 분석한 결과, 약 2년여 동안에 원자력 발전소 방파제 부근에서는 전체적으로 1m정도의 침식이 우세하게 나타났으면 한국해양연구원 통해연구소 부근은 약3m정도 침식이 일어났다. 하지만 추후에는 해안선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슨 여러 요인들에 대하여 물리학적 및 퇴적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해안선 변화 연구는 현재 해안선 정보 구축에 이용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452
Bibliographic Citation
2011춘계원격탐사학회, pp.404 - 409, 2011
Publisher
원격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