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해양관측위성의 소개 및 활용

Abstract

세계최초로 개발된 정지궤도 해색센서를 탑재한 천리안 위성이 2010년 6월 27일에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GOCI는 8개의 밴드 영역에 대해 500 x 500m 공간해상도를 갖고 한반도 주변의 약 2,500 x 2,500 km 영역을 하루에 8번씩 관측하여 연안에서의 단기 해양환경 변동은 물론 중자기 해양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첨단 개념의 해색위성이다. GOCI 자료는 클로로필, 탁도, 용존유기물 등 해양물리, 화학, 생물, 지질등의 과학적 활용과 수산관련 정보, 재해/재난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해양위 생태 및 수질 모델링을 위한 입력 및 검증 자료 제공과 모델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