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해양공간데이터 UCC 지원시스템

Abstract

한국해양연구원 MSDSS(Marine Spatial Data Service System)은 우리나라 전해역 및 전세계 해역을 대상으로 실좌표체계(WGS84)의 공간정보를 실시간 웹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한다. 본 시스템은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수행되는 각종 해양연구사업의 사용자 공간정보 제작 지원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해양물리, 화학, 생물, 지질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해안선 점자료 추출, 조사계획도 제작, 주제도제작 등의 전문적인 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와의 인터랙티브한 기능은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제공 스타일의 웹시스템에서는 볼수 없었던 획기적인 기능들로서 실무자가 직접 설계에 참여하여 실제 해양공간정보 처리 및 제작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사용자 제작(UCC:User Created Contents) 지원형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