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하중에 대한 인터락킹 방파제 동적 해석모델

Title
파랑하중에 대한 인터락킹 방파제 동적 해석모델
Alternative Title
Dynamic Analysis Model of Interlocking Breakwater Systems for Wave Loadings
Author(s)
박우선; 박성현; 장세철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Jang, Se Chul(장세철)
Publication Year
2011-06-02
Abstract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 고파의 발생 등으로 인한 설계외력 증가로 방파제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일본 미야기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토호쿠 지진 쯔나미에 의한 방파제 피해 발생으로 이상 현상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재해 대비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최근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기라도 하듯이 보다 안전한 방파제, 즉, 설계파 조건 이상의 파랑에 대해서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파제에 대한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2009년 포항 영일만에 기존의 독립된 케이슨으로 구성한 방파제와는 달리 인접 케이슨이 서로 물려있는 소위 인터락킹 방파제를 제안된 바 있으며(현대산업, 2009), 2010년에는 감천항 파제제 대안으로 제안되었으며(GS건설, 2010), 2011년에는 포항영일만 남방파제에 대한 방파제 안으로 제안된 바 있ek.본 연구에서는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이러한 인터락킹 방파제에 수평파력에 대한 저항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동적해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케이슨은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사석마운드를 포함한 지반은 Elastic Half Space 이론에 기초하여 결정한 스프링, 감쇠장치 및 부가질량으로 단순화하였다. 케이슨간의 맞물림 효과는 케이슨 상단을 서로 대각선으로 잇는 스프링으로 모델링하였다. 스프링계수는 pp로프로 하는 경우, 강철 와이어로 하는 경우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케이슨 전면에 작용하는 입사파에 의한 파력은 무한 방파제에 사각으로 입사하는 선형파에 대한 해석 해를 이용하여 결정하였으며, 케이슨 움직임에 의한 부가질량력은 선형파 회전이론으로부터 결정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36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247 - 2249, 201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harbor structures,Analysis of harbor structures,Design of harbor structures,항만구조물개발,항만구조물해석,항만구조물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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