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일침수범람지역 예측 및 재해도 작성기술 개발

Estimation of storm surge inundation and hazard mapping in Korea

폭풍해일 장기 추산을 위해 확보한 과거 장기 태풍 정밀 분석자료와 정밀격자 기상입력 자료는 향후 폭풍에 의한 저지대 침수범위 추정으로 재해도 작성에 필수 기상 입력 자료로 활용되어 태풍에 의한 연안재해 저감대책 수립을 위한 정밀 폭풍해일 예보시스템의 기본 자료가 된다. 정밀 폭풍해일 예보시스템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단기 기상예보 자료와 연결하여 단기 정밀 폭풍해일 예보시스템 구축에 활용되어 전국 연안, 항만의 정밀 격자 폭풍해일 예보 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수립된 3차원 해양 순환 모델은 연안, 항만에서 선박 운항 지원 체제 및 공사 시 부유사 이동, 해난 사고 시 유류 오염 확산 예보, 수색 구조 예보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침수범람 예경보 시스템 등의 구축에 활용되어 태풍 등 악기상에 대한 국가적 자연재해 대응 장기계획 수립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