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기본 및 실시설계

Abstract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해상구조물의 운영시 안정성 및 설치시 안정성 검토, 지진시의 동적거동 및 반복적인 파랑에 의한 누적피로현상을 검토하였다.해상 쟈켓구조물의 설계수명은 50년으로 하고 반복적인 장기 파랑에 구조물의 피로 수명은 100년을 적용하였으며, 동해안의 지각의 특성을 감안하여 국내의 기준의 약 2배인 0.2G를 적용하여 내진특성을 검토하였다.상세설계검토에 의하면,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해상구조물은 사용하중 및 환경하중에 대하여 구조적 안정성 및 사용성을 확보하고 설치시 여러하중 조건에 대하여 부재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