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한 염생식물 분포 연구

Title
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한 염생식물 분포 연구
Author(s)
엄진아; 최종국; 유주형; 이윤경; 원중선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엄진아; 최종국; 유주형
Publication Year
2011-06-02
Abstract
염습지란 서식하는 동물과 식물이 주기적으로 조석과 염분의 영향을 받는 습지이며, 일반적으로 이곳에 서식하는 식물은 세포액 속에 고농도의 염분을 포함하고 자라는 내염성이 강한 염생식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염생식물들은 세립질 입자에 뿌리를 내려서 조류 흐름으로 인한 침식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염생식물 서식지의 대상분포 변화는 조간대의 육지화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환경 요소가 된다. 우리나라 조간대의 경우 칠면초, 갈대, 퉁퉁마디, 나문재 등의 염생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지만 위성영상을 활용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순천 여자만 지역에 대하여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갯벌과 염생식물 군락 경계 구분하고 KOMPSAT-2 영상으로부터 식생지수를 분석 하였다. 순천 여자만 지역의 염생식물은 대부분 갈대와 칠면초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순천만 생태공원 근처는 주로 갈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에 대하여 영상으로부터 식생지수를 분석한 결과 갈대가 나타나는 지역에서는 식생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갈대가 분포하고 있는 지역의 경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에 칠면초가 분포하는 지역에서는 식생지수가 낮게 나타났지만, 조간대 표층과 뚜렷한 구분이 되지 않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고해상도의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육안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영상으로부터 칠면초 분포 지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에 많은 영상을 획득하여 지속적으로 분석을 실시한다면 염생식물의 공간적인 분포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조간대의 육지화 지역에 대한 정량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340
Bibliographic Citation
201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98, 201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