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적인 해양환경 모니터링 자료의 전처리기법

Abstract

기기의 오작동및 극심한 해양환경변화로 인하여 해양환경 모니터링 자료는 결측자료, 이상자료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는 통계적인 분석을 제한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환경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한 전처리 작업으로 결측자료 양상분석 및 이상자료 감지 및 처리기법에 관한 전통적인 통계기법을 제안하고, 연안 수온 모니터링 자료에 적용하여 제안된 방법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