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부해역 3D 수온모델의 장기 체적 변화와 무게중심의 공간적 변동 분석

Abstract

한국 남부해역을 대상으로 30년(1978∼2007) 동안 격월 별 각 정점의 표준 수심 층에서 관측한 수온 자료(국립수산과학원 정선해양관측)에 대하여 시기별 수온의 3D 공간보간을 통한 수온 입체모델을 제작하였다. 우선, 연도별 연구해역 수괴의 수온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준수온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기준수온은 수심층 30m에서 격월 별 30년 동안의 평균 수온으로 정의 하였다. 이러한 기준수온 이상의 체적을 연도별로 계산한 후 체적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여름철에는 체적의 변화가 뚜렷하지 않았으나, 겨울철에는 체적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겨울철 수온 입체모델의 무게중심 위치변화를 파악하고자 각 연도별 무게중심(X:동서, Y:남북 방향)을 계산한 다음, 두 방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무게중심이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겨울철 연구해역의 수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공간적으로는 따뜻한 수괴의 무게중심이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