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에서의 조석과 조류의 영향을 고려한 태풍 파랑 시뮬레이션(KOMPASU)

Numerical simulation of typhoon waves with the tidal sea level change and tidal current in coastal area (KOMPASU)

2010년 제 7호 태풍 곤파스(KOMPASU)는 괌 섬 북서쪽 약 300km 해상에서 발생하여 황해를 지나 우리나라 서해 연안을 관통한 태풍으로 우리나라에 상륙할 당시 강도 “중”, 크기 “소형” 이었지만, 빠르게 이동하면서 서산, 보령 등에서 관측 이후 순간최대풍속을 기록한 태풍이다.우리나라 서해안은 조차가 크고 조류가 강하기 때문에 태풍 파랑 모의 시에도 이를 고려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에 태풍 곤파스는 서해안에 내습한 태풍이라는 점과 바람이 강해 큰 풍파를 야기 했다는 점에서 조석에 의한 해수면 변동과 조류를 고려한 태풍 파랑 모의 연구에 적합한 태풍 이라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태풍 시 파랑을 모의하기 위해서 SWAN 모델을 이용하였다. 태풍 파랑을 일으키는 기상조건은 태풍 파라메타 모델을 이용하여 산출 하였으며, 서해안의 조석에 의한 해수면 변동과 조류 조건은3차원 순환 모델인 MOHID 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이번 학술 발표에서는 위의 모델들을 이용하여 몇 가지 가상의 수치 실험을 통해 태풍 곤파스에서의 태풍파랑의 특징과 조석에 의한 해수면 변동 및 조류의 고려 여부가 태풍 파랑 추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관측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