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처리시스템(GDPS) 궤도상 시험(IOT) 및 개선

Abstract

2010년 6월 27일 성공적으로 발사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의 해양자료처리시스템(GOCI Data Processing System, 이하 GDPS)은 Level 1B자료에서 해양환경분석자료(Level2, Level 3)를 생산한다. GDPS는 한반도 주변 해역에 특화된 대기보정 알고리즘 및 해양환경분석 알고리즘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위성 발사 후 궤도상시험(IOT)를 수행하며 추가 개선을 수행하였다. GDPS의 알고리즘 성능 및 시스템적 기능을 확인했고, 대기보정알고리즘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해양환경분석 알고리즘을 추가 구현하였다. 자료뷰어(GDPSViewer)를 제작하여 자료배포에 활용하였고, 사용자 편의성 증대 및 알고리즘 개선을 반영한지속적인 SW 개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