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파 및 조석파의 천해 소산 및 비선형 천해 변환

Abstract

연안에서 풍파와 조석은 여러 응용에 중요한 요소로 그 정확한 추산이 필요하다 . 최근에 와서는 수치 모델의 발전으로 수심의 영향이 적은 해양에서의 예측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연안으로 진행함에 따라 천해 변환으로 그성 특이 달라져 그 추산에 상당한 오차를 보일수 있다. 수심의 영향으로 조석파와 풍파의 스펙트럼의 천해 변환 특성, 특히 천해 마찰 소산에 의한 풍파와 조석파의 변환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비교 평가했. 다해저 마찰 소산에 의한 풍파 스펙트럼의 변환은 그 추산에 있어서 선형화하는 과정과 그리고 조석, 해일에 의한 흐름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했다. 조석파는 연안에서 이류항 및 해저 마찰 소산항 등 비선형항에 의한 성분파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많은 천해 조석파의 생과성정에서 해저마찰의 영향을 고려하는데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아울러 풍파와 조석파간의 상호 작용의 영향도 분석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