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에서 관측된 일본 센다이 지진해일(tsunami)효과

Abstract

2011년 3월 11일 일본 센다이 남서쪽 152km 지점에서 진도 9의 지진이 발생하여 대규모 쓰나미가 일본 해안을 덮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 이후 여러 매체를 통하여 육상의 지진해일에 의한 피해를 보도하였다. 그러나 지진해일 후 센다이 주변해역 및 일본 연안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의 의한 해양환경의 변화에 대한 접근은 사실 미미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6월 발사하여 운영중인 GOCI를 이용하여 지진해일이 발생 전/후에 대한 해양환경 변화를 추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