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 대한 지진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Abstract

2011년 3월 11일 일본 도호쿠 앞바다에 규모 9.0의 강진이 발생하여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지진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지진관측을 통하여 지진재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어 국토해양부에서는 국내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지진 응답 계측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항만 중 가장 우선적으로 인천항에 지진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