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슨식 방파제의 파랑유발 진동응답 계측 및 진동특성 분석

Abstract

케이슨 방파제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상시진동실험을 통해 케이슨 방파제의 진동 응답을 구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대상구조물로는 부산항 오륙도 케이슨 방파제를 선정하였고, 파랑에 의한 케이슨의 상시진동 가속도응답을 계측하였다. 그리고 계측된 미세 진동신호로부터 파워스펙트럼밀도함수를 구하고, 고유진동수 및 모드형상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