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중앙해령 Hydrothermal Vent 해역의 화학적 환경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인도양 중앙해령, 해저열수 분출구 해역(Hydrothermal vent area)의 심층수를 대상으로 화학적 환경특성에 대해 논하였다. 지난 2009년도 12월-2010년 1월 사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R/V 온누리호(한국해양연구원)를 이용하여 인도양 중앙 해령((7˚-13˚S, 65˚-68˚E)의 확장축과 변환단층 해역을 대상으로 35 정점(CTD casting)을 탐사하였다. Hydrothermal vent 해역은 열수 plume의 영향으로 수소이온 (pH) 및 용존산소(DO) 농도는 낮아지고, 영양염 중 질산염 농도는 감소하며, 암모니아는 증가하여 나타난다. 따라서, 연구해역의 심층수를 대상으로 Hydrothermal vent의 영향에 의한 화학적 환경특성 분석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