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한국연안의 겨울철 식물플랑크톤 출현양상 및 분포 특성

Abstract

한국연안의 겨울철 식물플랑크톤 분포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2010년 1월에서 2월까지 한국연안 114개 표층 정점 (서해안 16, 남해안 57, 동해안 41개 정점)에서 식물플랑크톤을 채집하였다. 수온은 0.2~12.4 oC로 지역별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으며, 염분은 서해안에서 31.91 psu, 33.67 psu, 33.07 psu로 서해안이 낮은 염분을 나타내었다. 식물플랑크톤 출현 종수는 총 240종으로 규조류 209종, 와편모조류 26종, 규질편모조류 3종, 유글레나조류 1종 및 기타 1종이 출현하였다. 지역별 출현양상을 비교해 보면 서해안에서는 102종, 남해안에서는 143종, 동해안에서는 162종으로 동해안에서 가장 높은 출현종수를 보였다.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일부 정점을 제외하고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지역별 평균 현존량은 서해안과 남해안에서는 각각 3.91 × 105 cells L-1와 3.97 × 105 cells L-1로 유사한 반면, 동해안에서는 6.17 × 104 cells L-1로 낮게 나타났다. 전체 현존량에 평균 5% 이상의 주요 우점종은 각 지역별로 다르게 출현하였는데, 서해안에서는 규조류 Asterionellopsis kariana, Paralia sulcata, Skeletonema dohrnii, Thalassiosira nordenskioeldii, 와편모조 Heterocapsa triqnetra가 주요 우점종이었고, 남해안에서는 규조류 Eucampia zodiacus, Skeletonema marinoi, Thalassiosira nordenskioldii가 출현하였다. 동해안은 규조류 Licmophora gracilis, Navicula sp., Odontella aurita가 주요 우점종으로 서해 및 남해안에 비해 다른 출현양상을 보였다. 식물플랑크톤 정점별 분포에 따른 유사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non-metric multidimensional scaling (MDS)에 따른 군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