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오염에 따른 부착성 미소생물의 반응

Abstract

유류 오염시 부착성 미소생물 군집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착미세조류의 in situ 모니터링, 부착미소생물의 유류 노출에 따른 반응 및 오염된 먹이원 공급시 포식자의 반응을 순차적으로 연구하였다. 부착미세조류의 in situ 모니터링은 아크릴 부착기판을 이용하여 36일 동안 한국해양연구원 남해 분원내 연구어장에서 mooring을 통해 증식기의 실험재료를 확보하였다. 이를 가지고 부착미소생물의 유류 노출 효과를 수행하였다. 유류 실험은 부착성 미소생물군집을 WAF (Water Accommodated Fractions of crude oil)에 노출시켜 10일 동안 반응을 관찰하였다. 유류노출 실험에서 부착미세조류는 유류 노출시 성장이 억제되었다. 특히 전체 개체수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우점종인 Thalassionema frauenfeldii(우상목 규조류)가 유류 노출시 빠르게 감소하였다. 박테리아 총개체수는 유류 노출시 빠르게 증가하여 유류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증가됨을 알 수 있었다. 박테리아의 주요 포식자인 Heterotrophic nano flagellates (HNF)는 유류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먹이원(박테리아) 증가에 따른 time-lag series로 증가하였다. 반면, 섬모충은 초기 증가후 계속적인 감소를 보여 유류오염에 따른 영향이 컸다고 판단된다. 유류오염에 따른 미소생물군집의 체내 유류농도(PAHs)를 분석해 본 결과, 유류노출시 PAHs가 증가를 하여 미소생물군집내 PAHs가 체내 농축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오염된 먹이원을 가지고 동물플랑크톤 Tigriopus japonicus(copepod)의 포식압을 관찰하였을 때, 유류 노출된 먹이원은 대조구에 비해 낮은 포식압을 보였고, 유류 노출된 먹이원을 포식한 동물플랑크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