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 개수로 수리모형실험에 의한 수문의 통수성능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력발전용 수문의 통수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평면 개수로에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한 초기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기존에 수행된 단면 수리모형실험의 결과와의 비교·검토 내용을 소개하였다. 평면 수리모형실험 결과로부터 개별 수문 별로 총 통과유량에 대한 점유율을 평가할 수 있었으며, 본 실험이 수행된 조건에서는 중앙측 수문에 비해서 가장자리 쪽에 위치한 수문의 통과유량이 더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수문 유량계수의 값은 기존에 단면 개수로에서 이루어진 실험 결과에 비해서 작게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