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일침수범람지역 예측 및 재해도 작성기술 개발

Estimation of storm surge inundation and hazard mapping in Korea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폭풍해일에 의한 해일고의 산출과 함께 해일침수범람지역의 예측을 위해 과거 태풍의 정밀한 재현을 통한 해일고/침수역의 장기 추산 자료의 DB구축 및 빈도별 침수범람 통계처리기술을 적용하여 마산, 부산, 여수 지역의 침수범람가능역을 시범 산정하고, 해일침수 범람 예측 매뉴얼의 작성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이를 위한 육도 및 해도의 정확한 접합기술 및 해일 및 모의범람에 대한 검증자료의 정확성 및 이에 대한 추산기술의 개발이 진행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