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블록 재사용성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 연구

Abstract

사회간접자본 시설확보율이 수요를 거의 충족함에 따라 새로운 시설의 건설보다는 기존 시설물의 유지보수와 리모델링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해운항만부분도 다르지 않아 2009년을 기점으로 해운항만부문의 재정투자금액이 줄어들고 있다. 반면에, 전체예산 중에서 유지관리 비용이 차지하는 부분은 늘어나 현재 항만분야에서는 전체 예산이 8-10%가 유지관리 예산이다. 선진국의 유지관리 예산은 한국보다 그 비중이 더욱 커서 이탈리아는 전체 사회간접자본 예산의 57%가 유지관리 예산이고 유럽전체의 평균도 31%이상이다(권오현, 2002). 건설의 시대에서 리모델링과 유지보수의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연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기존 항만을 리모델링하면서 제거되는 모든 구조물을 폐기처분하면 많은 부산물이 발생되지만, 이를 재사용한다면 환경을 보존하고 예산도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항만시설물 중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조물이 소파블록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파블록을 재사용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