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분지에서의 중력모델링과 지진파자료를 활용한 모호면의 굴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력모델링 시 기존의 지진파에 의해 구하여진 모호심도를 활용하여 경상분지의 모호면 굴곡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은 한반도를 포함하는 EGM2008에 의한 Free-air 중력이상과 수치고도모델로부터 구한 지형에 의한 중력효과를 파동수상관분석하여 band-pass filter한 보상된 지형중력효과로부터 모델링하여 모호면 심도를 추출하였다. 역산모델링 시 지진파를 통해 구한 모호심도를 점원으로 제한하여 모델링하였다. 위의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 중에서 경상분지의 평균 모호면 심도는 30.14 km, 표준편차는 1.58 km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 적절성 및 모델링에 제한시킨 모호심도가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영홍 외(2006) 연구와 비교한 결과 수치통계적으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공통적으로 경상분지의 모호면 굴곡이 다른지역에 비해 올라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두 연구결과의 모호면 굴곡을 비교하였을 때 경상분지에 분포한 점원에 의한 모델링 결과가 잘 반영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포텐셜연구의 비유일성과 각기 다른 연구방법으로부터 결과 도출에 있을 수 있는 오차확률 등에 의해 추후에 좀 더 정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