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지형, 해저면영상, 항공영상의 활용을 통한 독도 및 주변해역 자료들의 통합 이미지화에 관한 방법 연구

Abstract

독도를 둘러싼 친환경적인 개발과 보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구물리학 및 물리탐사 분야에서도 다양한 방법과 접근을 통한 연구 활동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른 여러 분야의 다른 연구 결과물들은 그 표현에 있어서 단일 자료 표현의 경우보다 더욱 효과적이면서도 통합된 표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독도 및 독도 주변해역에 대한 해저지형자료, 해저면영상자료, 항공영상자료들을 토대로 자료들의 효율적이며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독도 자료 통합 이미지화 의 방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