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의 복사보정을 위한 분광복사휘도 추이 분석

Abstract

천리안의 해양관측위성 영상의 Maximum cloud saturation radiance 변화를 계절별, 밴드별 분석하였다. 구름 발달이 활발한 우기(2010년 9월과 2011년 7월)에 기준치를 초과하는 화소가 3-4천개로 급증하는 특성이 있고, 이는 680nm 파장대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변화 분석에서는 태양고도가 높아 구름의 반사가 많이 일어나는 정오(03UTC) 촬영 영상에서 첫 번째와 마지막 (00UTC, 07UTC) 영상보다 많은 포화 화소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수치는 약 200만 화소인 전체 이미지 중 겨우 약 0.002%에 해당하므로 위성 영상의 품질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편 태양 활동이 활발했던 2010년 10월과 2011년 3월에도 기준값 이상의 포화 화소 수가 평소보다 약간 증가하긴 하지만 모두 1000이하를 나타내 현재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은 안정적으로 해양관측 임무를 수행 중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고 이로부터 도출된 결과들은 향후 복사보정에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