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선 가장자리 영상을 이용한 GOCI의 궤도상 MTF 성능 변화 추이 분석

Abstract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해양위성(GOCI)은 2010년 6월부터 한반도 주변의 해양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광학계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MTF 측정은 개발 전후, 운용 시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워져야 하는 작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500m 해상도를 가지는 정지궤도 위성의 경우, 저궤도 고해상도 위성과 다르게 실제 지표를 목표로 삼고, 한반도 동해안의 해안선과 일본 북부의 해안선을 이용하여 2011년 1월 31일부터 5월 17일까지의 MTF 성능을 측정하였다. 사용자 요구조건인 MTF 값은 밴드 별로 Nyquist 주파수에서 평균 0.3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Clear Sky 환경으로 판단되는 2011년 4월 5일 각 시간대별 영상을 통해 측정된 평균 MTF는 0.3360로써 GOCI 광학계의 성능을 입증하고, 운용되어 산출되는 영상 품질 또한 검증 할 수 있었다. 또한 궤도상 성능 검정(IOT) 기간 동안 MTF의 성능 변화 추이를 확인한 결과, Nyquist 주파수에서 MTF가 최소 0.3184, 최대 0.3360을 나타냄으로써, 현재까지 GOCI의 광학적 성능이 사용자 요구조건을 만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