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션파일 활동 파괴시의 극한지지력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석션파일 인발거동과 지지력에 대한 연구로 3차원 연속체해석을 통하여 기존의 지지력식과의 비교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인발시의 석션파일의 거동은 하중이 정하중으로 작용하는 경우(reverse end bearing failure제외) sliding failure와 tensile failure가 복합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석션파일 내부에 위치한 지반의 융기에 따른 것이며 이러한 내부 지반의 융기의 정도는 석션파일 내부의 주면마찰 강도와 내부 지반의 무게 및 강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지반의 강도와 석션파일의 길이(세장비), 석션파일와 지반의 경계면 강도를 변수로 72회의 수치해석결과를 이용하여 한계평형법의 sliding failure의 지지력식의 감소계수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