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유입 하천수 및 퇴적물 내 중금속 연구

Abstract

시화호 내측 반월산단 및 시화산단이 위치한 상류지역에서의 중금속 농도가 오염된 것으로 나타나 이들 오염원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시화호로 유입되는 9개 하천의 하천수 및 하천퇴적물을 채취하여 분석을 실시 하였다. Al 값은 시화호 내․외측에 비해 크게 다르지 않아 입도분포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장 오염된 시흥천 하천 퇴적물 내 평균중금속 농도는 Cr 이 시화호 내측 중금속의 평균농도와 비교하면 Cr 2836 mg/Kg, Ni 554mg/Kg, Cu 10659 mg/Kg, Zn 6649 mg/Kg, As 28.6 mg/Kg, Cd 24.9 mg/Kg, Pb 4358 mg/Kg으로 나타났다. 두 개의 산단을 관통하는 5개 하천에 대한 상세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업지역인 상류지역에서는 중금속 농도가 낮았으나 중류 및 하류지역에서 급격한 중금속 농도 증가 경향이 나타나, 관로의 오접 및 오폐수의 불법방류가 있었음을 시사하고 있었으며, PEC(Probable effect concentration)의 기준을 고려했을 때 Cr, Ni, Cu, Zn, Pb 등의 중금속 원소의 60%이상이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하천수 및 하천퇴적물이 시화호로 유입되었을 경우 생태계에 위해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