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지역 퇴적물 내 중금속의 공간분포 및 연변화 특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새만금 내․외측 63개 정점에서 표층퇴적물을 채집하여 입도, 유기탄소, 중금속 등을 분석하였다. 공간적인 분포 특성은 만경강 인근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중금속 농도를 보였으며 갑문지역으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강을 통한 인위적인 중금속의 유입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2002년 이후 9년동안 새만금 내측 표층퇴적물의 중금속 농도의 연변화는 새만금 방조제가 완공된 2006년 이후 중금속 농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방조제의 건설이 해수유통의 제한 및 인위적인 오염물질의 유입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었다. 새만금 내측의 퇴적물 중금속 오염도는 오염되지 않거나 중간 오염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후 새만금 내측지역은 여러 목적으로 개발이 예상되고 있어 향후 퇴적물 중금속 오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