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기반 해양오염방제 지원을 위한 GIS시스템 설계

Abstract

본 연구는 합성개구레이더(SAR) 영상을 기반으로 개발한 해양오염감시기법을 소개하고, 2011년 12월 11, 12, 14일(UTC)에 얻어진 ENVISAT ASAR, TerraSAR-X X-band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탐지한 결과를 가시화하여 방제계획수립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본 시스템은 MATLAB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처리 기술을 구축하였으며, 시스템의 결과자료를 가시화하기 위해 전자해도 기반 출력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NES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위성영상의 Radiometric, Geometry 보정을 실시한 후 Geotiff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였다. 촬영된 위성정보와 Oil Spill의 정보를 조건으로 산출한 Oil Spill의 후방산란계수와 사고발생지점 주변의 해풍과 조류의 합성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Oil Spill의 이동경로를 재현한 결과를 통합하여 탐지된 Oil Spill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최종으로 결정된 Oil Spill 탐지결과를 전자해도기반 GIS System에 출력 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포맷을 변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