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조간대 퇴적층의 생흔구조 분석과 퇴적환경 이해

Abstract

생흔구조는 다양한 세부 퇴적환경을 구분하고 퇴적과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화도 여차리 조간대에서 채취한 (2003년 겨울과 여름) 박스코어 퇴적물에서 나타나는 생흔구조의 공간적-계절적 분석을 통하여 조간대의 세부 퇴적환경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지역은 소조평균만조선(MNHWL)에 의해 상부 조간대와 중부 조간대로 구분되며, 상부 조간대 퇴적물에서는 여름과 겨울 모두 생물교란된 니질 퇴적상(bioturbaed mud facies)이 우세하게 분포하며, Psilonichnus ichnogenus의 생흔 구조가 풍부하게 관찰된다. 중부 조간대 퇴적물은 저조선 방향으로 가면서 사질니(sandy mud facies)의 퇴적상과 사질(sand facies) 퇴적상으로 구성되며, 여름에는 사질니의 혼합 퇴적상이 상대적으로 넓게 발달하는 반면, 겨울에는 사질 퇴적상이 확장되어 발달한다. 이들 퇴적층는 렌즈형(lenticular), 우상(flaser) 그리고 파형 층리(wavy laminae) 등이 풍부하게 발달한다. 생흔구조는 여름과 겨울에서 공통적으로 Bivalve burrow, Scolicia, Phycosiphon, Echiurus burrow, Cylindrichnus이 관찰되나, 겨울에는 Rosselia, Bergaueria, Macaronichnus가 여름에는 Lockeia, Rhizicorallium, Diplocraterion가 풍부하게 관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