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오염(유분산제)에 대한 부착성미세조류 군집의 생태독성평가

Title
유류오염(유분산제)에 대한 부착성미세조류 군집의 생태독성평가
Author(s)
손문호; 백승호; 심원준
KIOST Author(s)
Baek, Seung Ho(백승호)Shim, Won Joon(심원준)
Alternative Author(s)
손문호; 백승호; 심원준
Publication Year
2011-12-19
Abstract
해양에서 발생한 유류사고는 수질저하와 해양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방제에 이용되는 유분산제(oil dispersant)는 생물체의 생리적인 기능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유류오염에 의한 생태계 영향연구는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나, 생산성이 높은 연안생태계의 주요 1차 생산자인 부착성미세조류군집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분산제에 의한 부착성미세조류군집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0% 희석된 CEWAF(Chemical enhanced water accommodated fractions)을 이용하여 microcosm 실험을 수행하였다. Microcosm실험은 19일간 모니터링하였으며, 총석유계탄화수소(TPH, Total Petroleum Hydrocarbon), 엽록소 a, 부착성미세조류의 개체수를 산출하였다. 부착성미세조류는 대조구에서 배양 후 10일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으나, 20% CEWAF로 처리한 실험구에서는 낮은 성장이 관찰되었다. 20% CEWAF의 TPH가 초기농도의 약 90% 이상 저감된 9일 이후부터 부착성규조류의 성장을 보였으며, 이 시점에 우점한 종은 Entomoneis sp.로 나타났다. 반면, 대조구에서 우점한 부착성 규조류는 Entomoneis sp, Berkaleya rutilance, 그리고 Navicula sp. 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20% 농도의 CEWAF실험에서 부착성 규조류의 성장이 둔화되었고, 이는 유뷴산제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울러 배양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CEWAF의 TPH농도가 일정수준이상 떨어지면 부착성 규조류가 재 성장하게 되게 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95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환경생물학회 동계학술대회, pp.15, 2011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