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의 육상활용을 위한 Vicarious calibration 기법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GOCI영상의 육살활용을 위한 vicarious calibration에 대한 것이다. GOCI의 spectral setting은 해색 관측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band 3, band 4, band 5, band 8은 육상관측에도 적합하다. Vicarious calibration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반사도와 공간적 균일성을 갖는 calibratition 타겟을 찾아야 한다. 정지궤도 위성인 GOCI는 극궤도 위성이 이용하는 육상타겟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이를 위하여 vicarious calibration site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GOCI coverage 안에서 적절한 후보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의 국외 calibration site와의 비교를 위해 GOCI 영상과 같은 기간의 MODIS영상으로 Railroad valley, white sand 와 같은 대표적인 site의 반사도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후보 타겟으로는 높은 반사로를 만족하는 후지산, 백두산(snow cover)과 대청도(sand dune), 공간적 균일성을 갖는 내몽골(grassland)과 강화도(tidal flats)가 선정되었다.사도와 공간적 균일성을 갖는 calibratition 타겟을 찾아야 한다. 정지궤도 위성인 GOCI는 극궤도 위성이 이용하는 육상타겟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이를 위하여 vicarious calibration site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GOCI coverage 안에서 적절한 후보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의 국외 calibration site와의 비교를 위해 GOCI 영상과 같은 기간의 MODIS영상으로 Railroad valley, white sand 와 같은 대표적인 site의 반사도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후보 타겟으로는 높은 반사로를 만족하는 후지산, 백두산(snow cover)과 대청도(sand dune), 공간적 균일성을 갖는 내몽골(grassland)과 강화도(tidal flats)가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