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올라이트와 슬래그의 암모늄 및 중금속 동시제거 성능평가

Title
제올라이트와 슬래그의 암모늄 및 중금속 동시제거 성능평가
Alternative Title
Estimation of Simultaneous Removal with Ammonium and Cadmium by Zeolite and Slag
Author(s)
오명학; 이광헌; 김용우; 박준범
KIOST Author(s)
Oh, Myoung Hak(오명학)
Alternative Author(s)
오명학
Publication Year
2012-04-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암모늄과 카드뮴의 복합오염물질을 정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온교환능력이 뛰어난 제올라이트와 중금속 제거에 뛰어난 산업부산물인 제강슬래그의 반응순서를 바꾸어가며 암모늄과 카드뮴으로 오염된 복합오염물질의 제거능을 평가하였다. 흐름상태에서 연속식 반응벽체의 암모늄 제거능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주상실험을 수행하였고, 결과는 비평형 이류-확산방정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Test ZS와 Test SZ의 일치성 (R2)은 각각 0.98과 0.94로 높은 일치성을 보였다. Test ZS와 SZ의 암모늄에 대한 지연계수 (Rf)의 경우에는 각각 126.6과 96.4로 Test ZS에서 더 큰값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슬래그가 먼저 반응하면 발생하는 다량의 칼슘 양이온 (Ca2+)에 의한 영향으로 제올라이트와 암모늄의 이온교환 반응이 저하되고, 감소하는 ORP와 증가하는 pH에 의한 암모늄의 상변화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하였다. 흐름상태에서 연속식 반응벽체의 암모늄 제거능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주상실험을 수행하였고, 결과는 비평형 이류-확산방정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Test ZS와 Test SZ의 일치성 (R2)은 각각 0.98과 0.94로 높은 일치성을 보였다. Test ZS와 SZ의 암모늄에 대한 지연계수 (Rf)의 경우에는 각각 126.6과 96.4로 Test ZS에서 더 큰값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슬래그가 먼저 반응하면 발생하는 다량의 칼슘 양이온 (Ca2+)에 의한 영향으로 제올라이트와 암모늄의 이온교환 반응이 저하되고, 감소하는 ORP와 증가하는 pH에 의한 암모늄의 상변화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87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토목섬유학회 봄학술발표회, pp.117 - 120, 2012
Publisher
한국토목섬유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