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98년 북서태평양 겨울철 표층온도의 regime shift 원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97/98년을 경계로 나타난 북서태평양의 표층온도의 온난화 원인을 분석하였다. NEC지역에서 따뜻한 물이 KC를 따라 북상하여 KE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고, KE 의 변화가 겨울철 북서태평양 표층온도의 온난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NEC의 변동성이 KC와 함께 북서태평양 표층온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수 있다. 이것은 NEC의 변동성이 KC와 함께 북서태평양 표층온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